- 언어치료
- 인지학습
- 모니터링
- 놀이치료
- 감각통합
- 운동치료
- 미술치료
- 음악치료
- 심리상담
언어치료란?
따라서 언어의 지연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언어발달을 촉진하고 언어의 지체나 장애를 줄이는데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조음장애와 말더듬 역시 적절한 언어치료를 통해 큰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의 능력과 발달을 고려한 치료를
실시하여, 아이가 스스로 언어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언어장애를 가진 아이에게 말하기를 강요하는 것은 아이의 자발적인 언어능력 개발에 역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은 아이가 자발적으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언어치료에서는 아이에 대한 언어치료와 함께 부모님이 아이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법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언어치료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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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장애
- 인지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 정서장애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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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장애
- 단순조음, 음운장애(발음)
- 구개파열로 인한 언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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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성장애
- 말더듬, 속화(더듬거나, 막히거나, 너무빨리 말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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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 청각장애에 의한 언어장애, 인공와우 수술 후 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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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언어장애
- 뇌성마비나 뇌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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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장애
- 음성이 너무 크거나 작거나 콧소리가 심하거나 등 비정상적이고 불쾌한 음성을 가진 경우
언어장애의 원인
- 유전적 요인 : 부모가 말을 늦게시작했을 경우, 아이도 말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 신경학적 요인 : 언어를 담당하는 언어 중추의 손상 혹은 미성숙에 의해 언어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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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 요인
: 언어발달에 필요한 자극이 부족하거나 언어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언어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로
이 경우에는 활발한 자극이 주어지면 지체되었던 발달이 회복 될 수 있습니다.
언어장애 중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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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중심 언어치료
- 무언어단계의 아동, 한 낱말 발화 수준의 아동, 이제 두 낱말을 시작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놀잇감으로 언어적 자극을 주고, 발화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부모교육을 통해 가정에서 아동과의 놀이를 통한 언어를 촉진해 줄 수 있는 방법등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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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을 앞둔 아동 및 학령기 아동의 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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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취학을 앞두었거나 재학중인 아동들이 학교 수업에서 직면하게 되는것으로 선생님의 긴 설명을 듣고 이해하기,
여러 교재들을 읽고 이해하기, 이해한 것을 글로 쓰기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영역들에서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이 이야기 단위의 읽기, 독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줍니다. (그룹언어치료) -
생활연령, 언어연령이 비슷한 아동 2~5명의 아동을 구성하여 발표, 게임, 만들기 등 여러활동을 통해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해하며,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황을 통해 사회성 언어를 향상시킬 수 있고, 개별언어치료에서 배운 것들을 유치원이나 학교로
일반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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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취학을 앞두었거나 재학중인 아동들이 학교 수업에서 직면하게 되는것으로 선생님의 긴 설명을 듣고 이해하기,
인지학습 치료란?
- 학습 치료는 기초 학습기능 향상 프로그램과 학습효율성 증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치료계획 사례회의 및 추가 학습기능 평가 결정
- 기초 학습기능 향상 프로그램 - 기초 읽기 훈련, 기초 쓰기 훈련, 기초 셈하기 훈련, 시지각적 변별 훈련, 시지각적, 추적 훈련, 언어적 개념 이해 훈련, 언어적 추론 훈련, 기타 언어적-비언어적 학습기능 훈련
- 학습 효율성 증진 프로그램 - 학습동기 향상 훈련, 주의 집중력 향상 훈련, 시간 계획 훈련, 학습공간 조직화 훈련, 기억 기술 훈련, 효율적 읽기 훈련, 노트필기 기술 훈련, 기타 효율적 학습방법 증진 훈련
대상
- 주의 집중이 잘 되지 않으며,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기 힘들어 하는 아동
- 셈하기, 읽기, 쓰기, 도형 변별 및 색인지 등이 또래 아동에 비해 늦은 아동
- 인지발달이 또래 아동에 비해 늦은 경우
- 어렸을 때부터 학습에 부정적인 경험을 많이 한 아동
- 또래보다 인지, 학습 능력이 뒤떨어진 취학 전 아동
- 초등학교 교육을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가 궁금한 경우
- 자신의 적성과 진로가 불확실한 경우
- 학습 동기가 부족한 경우
- 노력은 하는데 성적이 저조한 경우
- 머리는 좋지만 공부를 못하는 경우
- 타인 (부모, 과외, 학원 등)에게 의존하여 공부하는 경우
- 공부방법 때문에 부모-자녀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경우
- 조기유학과 관련된 어려움이 있거나, 귀국 후 학습이나 생활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주의력과 집중이 약해서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기 어려운 경우 등
효과
- 학습동기 증진
- 학습에 대한 재인식
- 주의집중 증진(선택적 주의, 지속적 주의 집중)
- 자발적 문제 해결
- 기억 향상, 사고력 향상
- 정보처리 과정의 결함 부분의 해결
- 올바른 학습태도, 습관, 전략(계획) 세우기
- 행동 수정을 활용하여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
모니터링이란?
주요업무
- 등하교 지도 및 치료실 운영
- 학교 숙제 지도 및 준비물 준비
- 아이 간식 챙겨주기
- 산책 및 놀이 지도
놀이(모래) 치료란?
아이들은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편안함을 느끼고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자기의 경험, 정서, 욕구, 바램 등을 드러냅니다.
이와 같은 정서적 체험을 통해 아동의 억압된 감정이 해소되고 갈등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지면서 아동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장의 힘이 치료의 힘을 발휘하기 시작합니다.
대상
- 위축되고 자신감이 없는 아동
- 주의가 산만하고 공격적 성향을 가진 아동
-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거나 불안한 아동
- 친구관계가 어렵고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 충동적, 공격성, 거짓말, 도벽, 반항 등의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동, 청소년
- 교육기관이나 학교 생활에 적응이 안되는 아동
- 눈을 깜빡이거나 몸을 불수의적으로 움직이는 틱증상이 있는 아동
- 야뇨증과 유분증이 있는 아동(대소변을 지리거나 묻히는 행동)
- 부모자녀관계에 어려움이 많고 계속 부딪치는 경우
- 자폐성향이 있는 경우
- 지능이 지체되고 발달이 지연된 경우
- 말을 더듬는 아동
- 지나치게 고집이 세고 떼를 많이 부리며 짜증이 많은 아동
- 분리불안이 있는 아동(엄마와 떨어지지 못하는 아동)
- 스트레스성 신체증상을 보이는 아동
효과
- 긍정적인 자존감 형성
- 자발적인 감정 표현
- 자기주체성과 책임감의 향상
- 자기조절감 경험 및 조절 능력 발달
-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 수용
- 건강한 애착관계 형성
- 발달이 촉진되어 전반적인 기능 향상
감각통합 치료란?
감각통합은 사람의 몸에 어떤 자극이 들어왔을 때 그 자극에 대한 적응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뇌에서 감각 정보를 조직화 하는 과정입니다.
치료시 아동에게 필요한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감각을 조직화 하는 것을 돕고 아동의 감각수용과 감각표출의 균형을 맞추어 줄 수 있는 활동들을 주로 합니다.
아동 스스로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수행하면서 주요 감각이 뇌에서 통합되어 적응 반응이 나타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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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조절이 어려워요
극단적으로 낮은 곳을 좋아하거나 높은 곳을 좋아하는 아동, 일부러 부딛히는 행동을 즐기거나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힘들어하는 아동을 볼 수 있습니다. 받아들인 감각을 자연스러운 행동반응이 나타내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일반적인 반응으로는 감각자극에 반응이 느림, 낮은 감각자극에 반응하지 않음, 감각자극에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씻는 것을 싫어하고 특정한 옷을 입으려 하지 않아요.
입력되는 감각에 대해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아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정 감각(촉각, 소리, 움직임, 냄새, 맛)에 대한 과도한 반응이 나타납니다. 민감함의 일반적 반응으로는 타인을 공격하고 화를 내거나 산만한 행동을 보이며 두려움과 스트레스로 인해 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계단을 올라가는 것을 힘들어하고 겁이 유달리 많아요.
전정감각에 대한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아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공간에서의 움직임과 중력감에 반응하며 평범한 움직임 수행에도 불안감이 발생하여 활동을 방해합니다. 일반적인 반응으로는 짜증, 과도한 공포감, 승강기나 계단과 같은 곳에 대한 불안감, 지면의 작은 굴곡에도 활동 수행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작은 물건을 자주 놓치고 몸을 움직이는 것에 서툴러요.
감각구별 및 지각에 대해 문제를 보이는 아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몸을 움직일 때 서툰 모습이 나타나며 산만하고 어설픈 모습이 나타납니다. 촉각적 문제로는 소운동기술의 문제가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고유수용성 감각의 문제로는 전반적으로 불안한 운동을 나타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운동 치료란?
운동은 아동의 사회성과 언어, 심리 및 그 밖에 모든 사회생활에 중심이 됩니다.
체육을 통해 아동 상호간의 질서 지키기, 기다리기, 체력훈련 등을 통해 더 나은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 체육 프로그램에 제한 없이 참가함으로써 성취감이나 안정감을 갖지 못하는 장애학생들을 위하여 그들의 운동적 제한점이나 능력, 그리고 흥미 등을 고려하여 알맞게 짜여진 여러 활동들을 뜻한다.
대상
- 운동능력의 향상이 필요한 아동
- 앉아있기를 좋아하거나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아동
- 또래 및 다른 아동과의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아동
- 규칙을 잘 따르지 않고, 정형화된 프로그램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
- 신체발달이 늦은 아동
- 주의 집중 및 과잉 행동을 보이는 아동
- 눈과 기타 감각 기관의 협응성이 부족한 아동
- 산만하고 공격적인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
- 신체 조정력이 부족한 아동
- 반복성을 고집하는 아동
- 물건에 강한 애착을 보이는 아동
- 또래 아동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
- 잘 넘어지고 걸음걸이가 부정확한 바른 자세 교정이 필요한 아동
- 적절치 않은 장소에서 지나치게 소리 지르거나 뛰어다니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
- 농구, 축구, 공던지기-받기, 수령 및 기타 구기종목에 집중적인 연습을 필요로 하는 아동
- 교과과정에 따른 학교체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
미술 치료란?
대상
- 유치원이나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거부하는 아동
-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
- 과잉행동이나 주의가 산만한 아동
-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아동
-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
- 도벽이나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아동
- 학습에 어려움을 가지는 아동
- 정서장애, 발당장애, 정신지체, 불리불안장애, 반응성애착장애 등 장애가 있는 아동
- 청소년 상담(학업, 진로, 따돌림, 비행, 컴퓨터 의존, 부모와의 대화거부 등)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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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표현
- 언어장애나 지연으로 언어적 표현을 할 수 없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합니다.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학습된 무력감이 있을 수 있는 아동에게 미술 활동을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불안감과 부담감 해소
- 학습 상황에 대해 불안이나 부담감을 느끼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놀이에 가깝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표현력과 사회성 증진
- 활동 자료를 나누어 쓰고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사회성과 표현력이 증진될 수 있습니다. -
착석과 주의집중 유도
- 흥미로운 미술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착석과 주의집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소근육 및 눈과 손의 협응 능력 발달
- 여러가지 활동들을 함으로써 소근육 운동 및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자연스럽게 증진될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인 결과물 확인
- 아동의 미술 작품을 통해 아동의 발달 정도를 비교해 볼 수 있고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음악 치료란?
대상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장애의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치료를 진행합니다.
음악치료는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음악 감상, 동작 등 다양한 음악활동을 사용하여 아동의 결핍된 기능행동들이 보다 적응적 행동으로 향상되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수아동 : 자폐, 과잉행동, 애착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감각장애, 언어장애, 정서장애, 뇌성마비, 다운증후군 등을 가진 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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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영역 :
음악활동을 통해 호흡과 발성을 자연스럽게 증진시키고, 정확한 발음을 유도하여 언어 표현 능력의 강화를 도와준다. -
사회, 정서영역 :
음악활동을 통해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적절한 자기표현을 유도하여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
인지영역 :
음악활동을 통해 집중력,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및 학습능력의 향상을 도와준다. -
감각운동영역 :
음악활동을 통해 청각, 촉각, 시각적 자극의 경험을 유도하여 감각운동기능의 통합능력을 강화시키고 대소근육의 강화를 도와준다.
일반아동
- 아동의 발달에서 생후 3세 까지의 적절한 경험은 두뇌 발달에 필수적 요소이며 또한 엄마와의 애착관계는 건강한 심리·사회적 발달의 기초가 됩니다. 3세 이전 영아들이 엄마와 함께 다양한 자극의 음악 활동을 경험하게 하여 두뇌 발달 및 심리·사회적 발달을 도와줍니다.
- 취학 전 시기는 유아들이 두뇌 발달과 함께 언어, 정서, 사회 발달의 기초를 완성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또래 친구들과 함께 하는 통합적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발달의 전 영역에서 균형 잡힌 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한편,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로 우울증, 약물남용, 섭식장애, 품행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 그리고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가진 청소년을 대상으로 음악치료를 진행합니다. 음악치료는 청소년기의 정서적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여 음악을 매개로 의미 있는 음악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하여 자신의 문제행동, 학교 생활의 부적응적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울증, 섭식장애, 약물남용, 품행장애, 정서장애, 학교 부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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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영역 :
음악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와주어 정서적 안정을 유도한다. -
사회성영역 :
그룹 음악활동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 형성의 기술을 개발하도록 유도한다. -
인지영역 :
현실인식능력, 통찰력, 문제해결능력 및 학습능력의 증진을 도와준다.
지적장애로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성인, 다양한 심리문제를 가진 성인, 스트레스 해소 및 자아실현이나 자기계발을 하고 싶은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에게 교육적인 심리적 의학적 접근에 입각한 음악치료를 제공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울증, 스트레스 : 직장 스트레스, 대인관계 스트레스, 임신/산후 우울증, 주부 우울증, 갱년기 우울증, 실직 및 이혼 등의 스트레스를 가진 성인
- 다양한 음악활동 및 심리상담을 통해 불안감, 강박관념, 허무감, 상실감 등을 감소시키고 현실인식 및 적응능력, 긍정적 상호작용능력, 적절한 자기표현력 및 대인유대관계 능력 등의 증진을 도와준다.
- 자신의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점들을 스스로 재정립하고 적절한 문제해결 및 자신의 변화를 위한 동기와 방법을 찾도록 도와준다.
정신분열증, 양극성장애, 섭식장애,공황장애 등
- 자신의 무의식 속에 내재되어 있는 정신적, 정서적 문제들을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다양한 음악활동 및 심리상담을 통해 자아인식, 현실인식 및 적응능력, 적절한 자기표현력, 긍정적 상호교류능력 등을 증진시킨다.
노인을 위한 음악치료는 단순히 노화기를 맞은 비교적 건강한 노인부터 치매, 뇌줄중, 파킨슨병 등 심각한 노인성 질환 때문에 의학적, 사회적인 보살핌을 전적으로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까지 폭넓게 시행됩니다. 음악은 예방의 측면 뿐만 아니라 인지, 신체, 언어 재활의 측면에서 치료적으로 의미있게 사용될 수 있으며 통증과 스트레스 완화의 측면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의 우울 및 스트레스 관리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특히 노인과 가족간에 정서적 친밀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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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해 기억과 회고, 현실인식 및 적절한 자기표현과 상효교류를 유도한다. -
뇌졸중 :
다양한 음악활동 및 심리상담을 통해 언어능력, 대소근육 운동능력, 정서적 스트레스 분출능력 등의 강화를 도와준다. -
일반 :
다양한 음악활동 및 심리상담을 통해 자아인식능력, 긍정적 자기 표현 능력 및 상호교류능력, 집중력, 사고력, 기억력 등의 증진을 목적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즐겁고 건강한 노년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심리상담 이란?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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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노는 경우, 또래에게 왕따를 당하는 경우,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대중 앞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경우 등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에게는 각 연령에 적합한 인지, 정서, 행동 및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문적인 심리 평가와 그에 따른 다양한 개별 및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합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아동이 타인의 생각, 감정 등 마음 상태에 대한 이해와 사회인지를 향상시켜 사회적 상황에서의 대처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키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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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욕이 없고 매사에 걱정이 많은 아이
아동의 우울증상은 성인과는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도래와 어울리려 하지 않는다거나, 두통이나 복통 같은 신체증상을 호소하거나,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떼쓰기가 심해지거나, 불안, 공포반응, 야뇨, 도벽, 반항적인 행동 등을 보인다거나, 학교 성적이 떨어지는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일상적인 활동 및 사건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지나쳐서, 안절부절하거나 쉽게 피곤해하며 계속 집중을 못하고 몸이 긴장되고 있고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흔히 일상적으로 하는 걱정과 그 횟수, 지속시간 및 정도 면에서 다른 아이들과 현저히 다를 경우 범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 GA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적 개입을 하지 못할 경우 심각한 우울증 및 강박적인 행동으로 표출될 수 있으므로 아이의 심리상태를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정확인 확인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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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공적이고 산만한 아이
차분하게 앉아있거나 기다리지 못하고 쉼없이 몸을 움직이는 아이,
수업시간이나 공부를 할 대 10분 이상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딴 짓을 하거나 하고 싶은대로 말하는 아이,
이처럼 충동적이고 부주의하며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주의력 셜핍 과잉행동장애(ADHD)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집중력이 부족하고 부주의해서 실수가 많고 일이나 공부를 끝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공공장소에서 마구 뛰어다니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위험한 폭력적 행동을 서슴없이 하는 등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면 아래 항목들을 읽어보시고 strong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떤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공부나 놀이 등 활동을 할 때 세부적인 면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실수를 자주 저지른다.
공부나 놀이를 할 때 집중 시간이 짧다.
부모나 선생님이 시키는 일을 끝내지 못한다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를 회피하고 저항한다.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외부의 소리나 움직임으로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남의 탓으로 돌린다.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계속 몸을 움직인다.
수업시간이나 공공장소에서 떠들거나 마음대로 돌아다닌다.
요구하는 것을 금방 들어주지 않으면 흥분하거나 안절부절 하지 못한다.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대화나 놀이를 할 때 자주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
부모나 어른에게 심하게 떼를 쓰거나 반항적인 말과 행동을 하는 아이
내 아이가 부모, 선생님처럼 권위적인 인물과 입씨름을 벌이고 말을 듣지 않거나, 쉽게 화를 내거나 안절부절 하는 모습을 보이며, 잘못을 하고서도 남 탓을 하고, 앙갚음을 하려고 하거나 상대를 화나게 하는 일도 잦아진다면
다음 항목들을 잘 읽어보시고 자녀에게 해당되는 항목이 어떠한 것들인지 체크해 보세요.화를 잘 낸다.
어른들과 자주 말싸움을 하고 따지는 일이 빈번하다.
어른들이 시키는 일이나 강조하는 규칙에 대해 거세게 반항하거나 거절한다.
(때로 학교에서 수업 참여를 거부하기도 하고 제재에 대해 강하게 반발한다.)일부러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화나게 한다.
자신의 실수를 다른 사람 때문이라고 남의 탓을 잘한다.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과민한 모습을 보인다.
사소한 일에 분개하며 다른 사람을 원망하고 앙심을 품는다.
아이의 분노감은 부모, 또래관계, 양육환경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심리상태를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정확히 확인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대입하지 못할 경우 청소년기에 반항적인 행동이나 다양한 행동 문제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