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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LSSC 학령기 아동 언어검사
작성자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5회 작성일 24-10-15 11:27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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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가치톡 입니다!

오늘은 초등학생(학령기)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언어검사도구인 LSSC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SSC 검사란?

(학령기 아동 언어검사)


학령기 아동의 전반적이 언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도구입니다.


언어 문제가 있는 아동을 판별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어떠한 측면에서 문제점을 갖는지 파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문제를 동반하지

않는 일반 아동의 경우에도 언어적인 측면에서

강·약점을 파악해 학령기 언어장애, 언어 학습장애,

언어 학습부진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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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아동의 언어 능력, 왜 중요한가?

학업 성취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언어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학습 내용 이해와

표현이 용이해 여러 학문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또래와의

의사소통 및 협력 활동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문제를 초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표준화된 검사 도구가 필요하며,

LSSC 검사가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이 검사는 아동의 다양한 언어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구체적인 개선

방향을 제시하기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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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SC 검사대상

초등학교 1학년 ~ 6학년 아동으로

초등학교 재학생들 뿐 아니라 언어발달이

초등학생 수준에 있는 발달 장애나 발달지체 아동들

(단순언어장애, 언어학습장애, 지적장애,

자폐범주성장애 등)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그 외 다문화가정의 아동이나 저소득과 같이

환경 문제를 동반한 아동들에게도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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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SC 검사 구조

총 11개의 하위 검사로 구성되어 있어

아동의 전반적인 언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이 검사들은 수용과 표현언어 두 가지 측면에서

아동의 능력을 평가합니다.

상위개념 이해와 표현검사, 문법오류 판단과 수정,

이 두검사를 동시에 실시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9개의 하위절차를 통해 검사를 실시합니다.


*수용,표현언어란?

수용언어는 아동이 듣고 이해하는 능력,

표현언어는 아동이 말하거나 글로 표현하는 능력.


<검사의 구성>

*상위개념 이해·상위어 표현

각 문항의 그림이나 낱말을 듣고 같은 상위개념에

포함되는 두 개의 낱말을 고르고

상위개념어를 표현한다.

예시) 사과,바나나,안경의 그림을 보고

사과와 바나나를 선택한 후 '과일'이라는

상위 개념어를 표현한다.


*반의어 표현

낱말을 듣고 반대되는 낱말을 표현한다.

예시) 뜨겁다-차갑다


*동의어 표현

낱말을 듣고 비슷한 낱말을 표현한다.

예시) 젊다-어리다


*구문 이해

문장을 듣고 해당되는 그림의 번호를

말하거나 가리킨다.


*비유문장 이해

문장을 듣고 해당되는 그림의 번호를

말하거나 가리킨다.


*문법 오류 판단·수정

문장을 듣고 문장의 맞고 틀림을

판단한 후 틀린 문장은 수정한다.


*복문 산출

2~4개의 짧은 문장을 듣고

하나의 문장으로 말한다.


*단락 이해

단락을 듣고 관련된 질문에 답한다.


*따라 말하기

문장을 듣고 따라 말한다.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소요시간은 약 60분 소요되며,

도구를 활용해 검사자가 아동을 직접

들려주고 아동이 대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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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SC는 학령기 아동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아동의 발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교정과 치료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해당 내용을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